제5장 수신<修身> ❉ 26절 ~ 33절 / 29절
△ 225~228
禍因惡積(화인악적) ; 禍 재화 화, 因 인할 인, 惡 악할 악, 積 쌓을 적
▲ (지금 받는) 재화는 (이전에) 악을 쌓은 때문이요,
△ 229~232
福緣善慶(복연선경) ; 福 복 복, 緣 연줄 연, 善 착할 선, 慶 경사 경
▲ (오늘의) 복은 (이전에) 선을 행한 연유이다.
* 禍 재화 화 ; ① 재화(災禍) ; 뜻하지 않은 불행한 변고. 재난, 근심
② 죄, 허물
* 因 인할 인 ; ① 인하다, 말미암다 → 인과(因果) ; 원인과 결과
② 유래, 연유, 까닭 → 패인(敗因) ; 일에 실패한 원인
③ 의거하다, 기초를 두다 → 기인(基因) ; 근본적 원인
④ 연고, 연줄, 인연
* 惡 ㉮ 악할 악 ; ① 모질고 사납다 → 악한(惡漢) ; 악독한 짓을 하는 사람
② 성질이나 행동이 도덕적으로 보아 못되고 나쁘다
③ 추하다, 흉하다
④ 더럽다, 불쾌하다 → 악취(惡臭) ; 나쁜 냄새
㉯ 미워할 오 ; ① 미워하다 → 증오(憎惡) ; 몹시 미워하다
② 부끄러워하다 → 수오(羞惡) ;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착하지 못함을 미워함.
③ 싫어하다 → 오심(惡心) ; 가슴 속이 불쾌해지면서 토할 듯한 기분이 생기는 증상.
오한(惡寒) ; 몸이 오슬오슬 춥고 떨리는 증세
* 積 쌓을 적 ; ① 쌓다, 모으다, → 축적(蓄積) ; 많이 모으는 일
② 오래 되다 → 적폐(積弊) ; 오랫동안 쌓여 뿌리박힌 폐단
* 福 복 복 ; ① 복, 행복 → [韓非子] 全壽富貴之謂福 ; [한비자]에 보면 제대로 된 수명, 재산, 명예를 일러 복이라 한다.
② 제사에 쓴 고기와 술 ; 제사가 끝나면 나누어 먹는데, 이를 음복(飮福)이라 한다.
* 緣 연줄 연 ; ① 연줄, 연유하다, 말미암다
② 인연, 연분 → 연기(緣起) ; 모든 현상은 무수한 원인과 조건이 서로 관계해서 성립하는 것으로
인연이 없으면 결과도 없다.
* 善 착할 선 ; ① 착하다, 언행이 바르고 어질다 → 선덕(善德) ; 바르고 착한 덕.
② 착하고 정당하여 도덕적 기준에 맞는 것
③ 잘, 교묘히 → 선전(善戰) ; 있는 힘을 다해 잘 싸움
④ 높다, 많다, 후하다 → 선가(善價) ; 후하고 좋은 값
* 慶 경사 경 ; ① 축하할 만한 기쁜 일 → 적선여경(積善餘慶) ; 적선지가 필유여경 積善之家 必有餘慶 의 준말
- 선한 일을 많이 행한 집안은 그 보답으로서 그의 자손들에게 반드시 경사가 있다.
② 복(福), 선행(善行)
↪ 선경(善慶)은 바로 선행(善行)을 뜻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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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 복(福) 이란 ? → 행복(幸福)을 말합니다.
“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.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.“ (마 5/3)
가난하다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. 무엇이 없을까?
돈이 없는 사람은 재산이 가난하다. 마음이 없는 사람은 마음이 가난하다. 마음이 없다는 말은 무엇인가?
우리의 마음속에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이 다 들어있다.
사랑이 있는가 하면 미움도 있고, 기쁨이 있는가 하면 슬픔도 있고, 탐욕도 있고, 시기, 질투도 있다.
번뇌도 있고, 괴로움도 있고 음흉함도 들어있다.
우리들에게는 이처럼 수많은 것들이 꽉 들어차 있는데, 어린아이에게는 어떨까?
어린아이의 마음은 텅 비어 있다. 이렇게 비어 있는 마음을 가난한 마음이라 한 것이다.
윗 구절을 한문으로 번역한 중국 성경을 보면,
虛心的人 有福了, 因爲天國 是他們的(허심적인 유복료, 인위천국 시타문적)
이라 하여 마음이 가난한 상태를 ‘없을 무’자를 쓴 무심(無心)이라 하지 않고
‘비어 있다’는 뜻을 가진 허심(虛心)으로 쓰고 있다고 한다.
이처럼 마음이 비어 깨끗한 사람에게는 지금, 바로 여기가 천국인 것이다.
엄마하고 신나게 놀고 있는 3살 어린아이에게는 죽음도, 망상도, 번뇌도 없다.
다만 지금, 여기, 행복만이 있을 뿐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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앞 구절은 28절<공곡전성 허당습청>, 뒷 구절은 30절<척벽비보 촌음시경>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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